MBTI 란?
융의 심리유형론은 인간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으며, 인간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다.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self report)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 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이다. MBTI의 바탕이 되는 융의 심리유형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S:Sensing)과 직관(N:iNtuit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Thinking)와 감정(F: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 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외향(E:Extraversion)과 내향(I:Introversi-on) 및 판단(J:Judging)과 인식(P: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한국 MBTI 연구소 발췌 -
강의 내용 |
주 제 |
세 부 내 용 |
|
1일차 6/27(목) |
4가지 선호도로 본 MBTI |
- MBTI와 융의 심리유형론 -에너지의 방향(E / I)과 인식기능(S / N) -판단기능(T / F)과 생활양식(J / P) |
|
2일차 7/11(목) |
디오니소스적 기질(SP) |
-4가지 SP의 기질적 특성과 생활양식 -유형별 학습스타일 |
|
3일차 7/18(목) |
에피메테우스적 기질(SJ) |
-4가지 SJ의 기질적 특성과 생활양식 -유형별 학습 스타일 |
|
4일차 7/25(목) |
프로메테우스적 기질(NT) |
-4가지 NT의 기질적 특성과 생활양식 -유형별 학습스타일 |
|
5일차 8/1(목) |
아폴론적 기질(NF) |
-4가지 NF의 기질적 특성과 생활양식 -유형별 학습스타일 -마무리 |
※ 소주제는 강의 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교육기간 : 2024. 06. 27 ~ 08. 01 (매주 목요일)
7/4(휴강)
▣ 모집기간 : 2024. 06. 10 ~ 06. 27
▣ 교육시간 : 20:00~22:00
▣ 교육장소 : 비대면 ZOOM교육
▣ 수강료 : 무료 (선착순 10명 ~ 15명)
▣ 신청 : 전화, 홈페이지 (www.kace.or.kr/busan), 방문접수
▣ 문의 : KACE부산 (부산지역사회교육협의회) ☎ 051) 558 -0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