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초 4학년 EQ쑥쑥 인성 오케이 수업활동
- 작성자
- anyangos
- 등록일
- 2015.03.26
- 조회수
- 1953
학습주제 : 나와 상대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학습목표 : 1차시-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감정단어에 대해 알 수 있다.
2차시-나의 감정을 감정단어를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3차시-사람마다 느끼는 감정의 종류와 강도가 다름을 이해할 수 있다.
4차시-화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화를 다스릴 때의 좋은 점과
화를 잘 다스리는 방법을 알 수있다.
일 시 : 2015년 3월 25일-3,4차시
3월 23일-1,2차시
대 상 : 초등4학년
시 간 : 160분 (40분 *4차시) 수업 과정
학습 단계 |
제 목 |
활 동 과 정 |
비 고 |
1차시 |
감정, 넌 뭐야? |
- 감정이란 무엇일까요? - 내 마음의 하루는 어떠했나요? - 이럴 때 나는? |
감정 단어 |
2차시 |
내 마음을 말해요. |
- 나의 감과 마주하기 -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끼는 감정의 강도를 체크하고 감정단어로 표현하기 - 감정피자를 통해 자신의 전체적인 감정 상태 알아보기 |
감정피자 |
3차시 |
아하, 넌 그렇구나! |
- 상대방의 표정을 보고 상대의 감정을 알아보기 - 다양한 상황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생각하여 보기 - '만약 나였으면?' 어떻게 행동을 했을까? |
감정 단어 |
4차시 |
화 다스리기- (참는 화 vs 내는 화 vs 조절하는 화) |
-화, 넌 누구야? - 나는 어떨 때 화가 잘 나는가? - 화가 날 때, 나는 어떻게 행동을 하는가? 그 결과는? - 나만의 화 조절하는 비법은? |
정서 조절 진단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