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
- 작성자
- tedrebubidenof…
- 등록일
- 2014.09.23
- 조회수
- 2355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 개최
꿈으로 이어가는 세상으로의 초대
▷일산 KINTEX 제2전시장 9~10홀에서 9월 18일(목)∼21일(일) 총 4일간에 걸쳐 진행된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는 교육부(장관 황우여)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신이섭),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백순근)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박람회는 ‘교육기부 행복박람회’와 ‘방과후학교·돌봄교실 박람회’의 두 가지 주제가 동시에 열리며, 꿈으로 이어가는 세상에 학생들이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 체험관, 교육기부 콘서트, 강연 등을 제공하고 있다.
▷ 9월 18일부터 9월 21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이 인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KACE)의 평생교육사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소셜디자이너의 역할을 이야기하다.'
▷고잔중학교swot분석
인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KACE)는 예절다도교육원등 청소년교육을 담당하는 부설기구 및 인천광역시청소년성문화센터와 함께 제3회 교육기부박람회에 참여하며, 참가자들의 진로탐색을 이끌었다. 특히, 인천고잔중학교 학생들 32명이 매일 8명씩 조를 이루어 4일간 미래전략 SWOT분석, 직업철학 미덕버튼 만들기 활동을 교육기부하였으며, 주중주말 평생교육사 실습생과 청소년지도사 실습생등 지역사회 인적자원이 교육기부팀이 되어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체험프로그램_청소년성문화센터체험, 합동 제기차기, 미덕카드 책갈피 만들기, 인문교육원체험
소셜디자이너란? 시민단체 활동가에 대한 청소년들에게 친근하고 창의적인 의미부여를 통해 직업군으로서의 관심을 이끌었으며, 이외에도 Family Designer, Personality Designer, Youth Designer, Life Designer등 '행복한 삶과 앎을 디자인 하는 사람들 ' 컨셉으로 지역사회교육운동과 역할에 대해 안내하였다.
비영리 평생교육기관의 입장에서 꿈과 끼를 살릴 수 있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기관의 생각은 창의적인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생각으로 '평생학습', '사회학습', '봉사학습' 3가지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3가지 학습을 강화 하기 위해서는 가정, 기업, 정부의 구성아래 새로운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경험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고 진로를 고민해 보는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활동으로 소셜디자이너의 역할 역시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함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은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지역공동체가 필요하다.'
교육의 가장 큰 가치는 ‘학습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번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는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교육기관으로 인해 학생들이 얻게 되는 긍정적인 교육의 효과와 앞으로 공존하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경험의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학교 외에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가 되어, 수동적인 교육을 넘어선 다양한 체험을 통한 적극적인 학습의 장이 될 것이다.
'교육기부 행복박람회를 마치며...'(평생교육사 실습생 소감中)
평생교육사 실습생으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중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교육의 흐름이 변하는 과정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최근에는 학교를 중심으로 주요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진로수업과 창의체험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2016년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는 이러한 교육의 변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2014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 참가 경험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