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013년 행복교육기부 박람회
- 작성자
- admin
- 등록일
- 2013.07.31
- 조회수
- 13597

2013년 행복교육기부 박람회
KACE인천(회장 이재훈)은 지난 2013년 7월 12일부터 14일까지 행복교육기부박람회가 일산킨텍스에서 개최되었다. 행복교육기부박람회는 자유학기제정책관, 교육기부 정책관, 꿈과 끼 상담센터 및 전시·체험으로 구성되었으며 인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전시체험 테마중 행복지식-알면 알수록 행복한 세상의 인문사회 Zone에서 행복한 도시정원을 디자인하는 사람들 '나도 Social Designer'를 컨셉으로 6가지 체험활동을 운영하였다.
이재훈(인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장)은 자유학기제는 대한민국 청소년 교육의 DNA를 Best One에서 Only One으로 바꾸는 시도이며, ‘한 아이를 잘키우기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과 밀접한 교육정책이라 강조하며, 자유학기제 운영 3가지 학습 모델 즉, KACE인천 자유학기제-3L시스템을 제시하였다.
3L은 평생학습(Life long Learning),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사회학습 (Social Learning)이다.
첫 번째 L-평생학습은 우리청소년들이 살아갈 인생 150세 시대에는 건강한 학습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학습목표와 즐기는 마음이 필요함을 설명하였다.
두 번째 L-봉사학습으로 봉사학습은 보통 대학생들이 전공을 살려, 배운 을 봉사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며, 전문성도 쌓고 스펙도 쌓는 활동을 활용하는 것을 중·고등학교 수준에서의 봉사학습 프로그램 수준으로 앞당겨 다양한 활동을 기반으로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꿈과 끼가 지역사회와 호흡하면서 발전해갈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 세 번째, L-사회학습으로 한사람이 태어나 전인(全人-be a whole man by social relations) 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지역사회의 관계를 통해 완성된다고 하였다. 더불어 이재훈 회장은 3L시스템과 인성기반의 학습은 물론 배움을 배움으로 그치지 않도록 지행합일 Will(의지,미래,가치)을 강조하였다.
앞으로도 인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30주년을 기념하며 교육기부를 확대해 나가며 다양한 평생교육 기관속 Best One이 아닌 지역사회교육운동 미션과 비전 그리고 기획력을 기반으로 Only One 평생교육기관을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