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성함양프로그램 "슬기로운 남학생, 즐거운 여학생"
(슬기로운 남양주 학교생활, 여유로운 학교생활)
- 교육목적 : 남양주시 관내에 거주하는 학교 내 교육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활성화함으로써 진정한 ‘나’를 알고, '가족'의 의미를 느끼며,
자존감 향상과 학교공동체 내에서의 원활한 소통과 대화를 통한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를 갖게 하고자 함
-대 상 : 남양주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 및 기업 위탁생
(25명 내외/ 10개 학교 지원)
-교육비 : 전액지원 (재료비 포함)
-교육장소 : 빔 설치와 요리, 체험활동이 가능한 강의실
-교육내용
차시 | 제목 | 내용 | 활동 | 시간 |
1 | 안정적인 나 편안한 나 (존중, 여유) | 명상을 통하여 ‘화’ 조절과 찻상 차리기를 통한 상대를 존중하기 | 명상과 다도 | 2교시 |
2 | 꽃보다 나 (여유) | 향기와 색감으로 여유로움을 찾고 꽃들의 조화를 통하여 공동체에서의 조화로움도 인지 | 원예 테라피 | 2교시 |
3 | 혼자가 아니야 (우애와 우정) | 가족 달력이나 우정 달력을 만들면서 상대의 생일, 기념일등을 생각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 유도 | 한지공예 | 2교시 |
4 | 슬기로운 학교생활 (배려와 협동) | 단체 게임이나 버츄카드를 이용하여 미덕 낱말을 익히며 말로 할 수 있는 배려를 익혀 긍정적인 힘으로 결속 유도 | 버츄카드 활동 | 2교시 |
5 | 내 속의 내가 너무 많아 (자기존중) | 여러 종류의 과일을 이용하여 다양한 카나페를 만들며 나의 무한 변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자존감 향상 유도 | 창의 인성요리 | 2교시 |
6 | 다양한 세상 구경 (자기존중) | 새롭게 생겨나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알아보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과 하고픈 일을 찾아 자존감 향상 유도 | 창직, 직업카드 활동 | 2교시 |
7 | 책례 (존중과 감사) | 간단한 다과와 찻자리는 부모와 교사에 대한 감사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도 만들어 봄 | 7주간의 인성수업 마무리 | 2교시 |
-신청방법 : 남양주시 평생교육원 교육청소년과 학교지원팀
임선숙 주무관 031-590-8512
-교육기간 : 2018년 4월 - 11월
(학교에서 원하는 일정 협의 가능)
-문의 : KACE남양주 사무국장 유 시 진
031-567-8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