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녹색환경 실천 프로젝트 『환경누리-지구를 부탁해』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를 스스로 인식하여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도록 하기위해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놀이, 견학, 토론, 학습, 노작’의 다섯가지 유형별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 스스로 환경을 깨끗이 하려는 생각과 적극적인 환경사랑의 실천력을 키운다.
1. 교육기간 : 2016년 5월-11월(학교와 협의하여 진행)
2. 대 상 : 서울시 소재 초중학교 5개교
3. 신청기간 : 2016년 5월 10일(화)까지
4. 참 가 비 : 없음(서울시 지원사업)
5. 문 의 : KACE서울2 사무국 (02) 2606-0042
6. 교육내용 : 각 단계 2시간 x5회 =10시간 (총 30시간)
우리집을 부탁해
회 |
주제 |
내용 |
1 |
Eco와의 첫 만남 |
∘오리엔테이션 ∘환경교육에 관한 이론교육 및 환경인식조사 |
2 |
Eco와 우리집(1) |
∘우리 집에서 녹색실천이 잘된 예와 잘못된 예를 관찰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친구들의 집에서의 녹색실천 상황을 비교해보기 ∘재활용품으로 생활용품 만들기 |
3 |
Eco와 우리집(2) |
∘녹색실천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선정하여 한 달 동안 기록해 보기 ∘2016 서울환경영화제 참석 |
4 |
Eco를 지켜라! |
∘ 우리 집 (2), (3)차시에서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 벌어지는 일들을 현장견학을 통해서 체험함 |
5 |
Eco와 나 |
∘녹색실천을 위한 토론진행 ∘프로젝트 보고서 발표 |
우리동네를 부탁해
회 |
주제 |
내용 |
1 |
Eco와의 만남 |
∘오리엔테이션 ∘환경교육-지역에 관한 이론교육 및 환경인식조사 |
2 |
Eco와 우리동네(1) |
∘우리지역에서 녹색실천이 잘된 예와 잘못된 예를 관찰하여 보고서 작성하기 ∘물오염, 탄소측정하는 방법 알기 |
3 |
Eco와 우리동네(2) |
∘2차시에 배웠던 물오염, 탄소측정방식 등을 활용하여 우리마을 환경오염지도 만들어보기 |
4 |
생태도시탐방 |
∘순천시(생태도시)를 탐방하여 생태도시의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지역과의 비교 및 차이를 살펴봄 |
5 |
Eco와 우리 |
∘지역녹색실천을 위한 토론진행 ∘프로젝트 보고서 발표 |
지구를 부탁해
회 |
주제 |
내용 |
1 |
Eco와의 만남 |
∘오리엔테이션 ∘환경교육-글로벌에 관한 이론교육 및 환경인식조사 |
2 |
Eco와 글로벌(1) |
∘세계의 각 나라에서 녹색실천이 잘된 예와 잘못된 예를 조사하기 ∘외국의 우수 환경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 및 기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e-mail교류를 통해 녹색실천을 위한 정보를 공유함 |
3 |
Eco와 글로벌(2) |
∘병들어가는 지구를 위해 녹색실천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 공유하기 ∘2017 International Mother Earth Day(4/22)에 참여용 포스터 그리기 |
4 |
환경캠프 |
∘환경누리 Eco캠프 실시 - 3개의 부탁해 시리즈를 통하여 획득된 녹색실천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홍보 캠페인을 벌임 ∘2017 환경영화제 공모 준비 |
5 |
Eco와 우리 |
∘지구촌녹색실천을 위한 토론진행 |
※상기 프로그램 내용 및 회기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