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글쓰기지도
- 교육효과 : '책과 함께 크는 아이, 아이와 함께 크는 엄마'
많은 부모님들이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어 한 끼 식사를 해결해주기 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자녀에게 "좋은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지만, 구체적인 지도방법을 몰라 안타까워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자녀들이 글과 가까워지려면 자녀들에게 글쓰기를 강요하기보다는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자녀들의 '삶을 가꾸어주는 일'입니다. 이는 글쓰기의 목표를 자녀들의 삶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녀들이 자기 삶이 있을 때, 쓰고 싶은 일이 있을 때는 쓰지 말라고 해도 쓰고 싶어 하는 마음이 일어납니다.
프로그램은 부모들이 실제 독서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그 체험을 자녀에게 적용해 보도록 구성되어, 자녀의 바른 독서지도의 방향을 잡고 글을 쓰고 싶어 하는 마음이 일어나도록 효과적으로 돕는 데 있습니다. 또한 부모들이 실제 글쓰기와 독서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그 체험을 자녀들에게 적용해 보도록 구성되어, 자녀지도의 방향을 갖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주요내용 : 아래의 표 참조
- 기간/대상 : 10.08 ~ 11.05 (매주 목요일, 10시~13시) / 대구시 학부모 - 교육장소 : KACE대구 교육장 (대구 수성구 시지로 33 2층) - 접수기간 : 9월30일까지 선착순 20명 - 접수방법 : 비공개 댓글 및 전화접수 - 기타문의 : 053-742-2076
회 주제 세부내용 1 왜 책을 읽어야 하나요 어떤 책이 좋은 책일까요 -독서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 -배경지식의 의미와 활성화시키는 방법 -독서수준에 대한 이해 -좋은 책의 선정기준 2 책 읽기 이렇게 해 보세요1 -독서의 단계 -준비단계의 지도방법 -독해단계의 지도방법 3 책 읽기 이렇게 해 보세요2 책을 읽고 이렇게 해 보세요 -질문과 발문의 차이 -자녀의 감상능력을 키우는 효과적인 발문 -다양한 독후활동의 방법 4 글쓰기와 참된 삶 삶을 가꾸는 일기쓰기 -참된 글이란 -글쓰기를 통한 비판정신 5 설명하는 글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설명문의 특징, 글의 짜임 구분 -여러가지 설명하는 글쓰기